본문 바로가기
껄무새의 세상 한바퀴/국내여행

테슬라 모델Y 장거리 운전 후기! 서울에서 부산까지 괜찮을까? (충전, 오토파일럿, 부산 슈퍼차저)

by 껄무새 2021. 8. 5.
반응형


부산으로 떠난 이번 여름 휴가!
테슬라 모델Y로 장거리 운전을 처음 해봤어요

중간에 상주 슈퍼차저에서 충전을 하고 가야 할까.. 가다가 배터리 너무 노답이면 어떡하지? 걱정하면서 출발했는데요,

결과적으로 충전 안 하고 한 번에 부산까지 잘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오토파일럿으로 (체감) 90% 이상
편하게 운전해서 만족도도 매우 높았어요!

궁금한 분들 많으실 것 같아서
기록 겸 공유 겸 정리해봅니다 ☺️



테슬라 장거리 서울-> 부산

장거리 출발 전 걱정했던 부분!

1. 충전 안 하고 한 번에 갈 수 있을까?
2. 승차감 .. 쓰레긴데 4시간 반 괜찮을까?
3. 글라스루프 너무 뜨겁지 않을까?
4. FSD 안 사도 충분하려나?

이런 걱정을 안고 갔었는데요
아래에 쭉 정리해 보겠습니다 !



1. 한 번에 충전 안 하고 갈 수 있을까?

네. 한 번에 갔고 부산 슈퍼차저 도착하니 8% 정도 여유있게 남았습니다!

-

저희는 테슬라 모델Y를 타고 있구용
서울 도심에서 출발했어요.

출발지는 서울 명동
목적지는 부산 파라다이스호텔 슈퍼차저

5:52am - 10:34am 예상
소요시간 4시간 42분
거리 406km

아래 화면 참고하셔요

테슬라 장거리 운전 서울-> 부산


경로 주행 예측 탭을 보면 더 좋은데요.
아래 사진처럼
도착 후 예상 잔여 배터리가 14% 로 나옵니다.

생각보다 충분하군요 ㅋㅋ

이 그래프는 운전하는 속도에 따라 실시간으로 바뀌니까 고정이라고 믿으면 안돼요🌝

테슬라 장거리 여행 - 경로 주행 예측 잔여 배터리


중간쯤에는 18% 로 올라갔다가

테슬라 장거리 여행 - 경로 주행 예측 잔여 배터리


마지막에는 8%까지 떨어졌습니다.
괜히 좀 쫄렸어요 ^_ㅠ

테슬라 장거리 여행 - 경로 주행 예측 잔여 배터리


8%가 굉장히 낮아 보였는데, 슈퍼차저까지 이동하는데는 무리 없는 수준이라고 남편이 계속 안심시켜줬어요 ^^ ㅋㅋ


부산에 들어와서 목적지까지 10km쯤 남았을 때는 51km 의 잔여 배터리가 남아 있었어요. 9% 정도??

(사실 오는 길에 신세계 백화점도 잠깐 들리고, 조식으로 국밥도 먹긴 했습니다 캬캬)

테슬라 부산 장거리


완전 정지한 건 못 찍었구요, 거의 다 온 화면만 찍었네요

총 414km
4시간 25분!

무사히 도착했습니당 ✌️

테슬라 부산 장거리


2. 승차감 쓰레긴데 4시간 반 괜찮을까?

이건 악명높은 모델Y 승차감 때문에 남편이 걱정했던 부분이에요. ㅋㅋㅋ

모델Y.. 운전자는 크게 못 느끼지만 조수석이랑 뒷자리는 골치가 좀 아프거든요..
결론적으로 나쁘지 않았습니다. 🤨

고속도로는 도심이나 골목보다 노면이 부드럽고 방지턱도 없어서 장시간 승차감에 대한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3. 글라스루프 너무 뜨겁지 않을까?

장거리 운전이다 보니 천장 유리(글라스루프) 열이 너무 뜨겁진 않을까 걱정했었어요.

선쉐이드를 미리 살까 고민하다가
우선 한 번 다녀와 보고 생각하자! 했죠.

4시간 반 넘게 운전했지만, 에어컨 때문에 더위를 느끼진 않았어요. 머리가 특히 뜨겁다거나 한 것도 없었구여 🌝 ㅋㅋㅋ

근데 에어컨을 내내 틀어두면 춥더라고요.. 다행스럽게도 운전석과 조수석 에어컨 온도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에어컨 동기화풀고 추위를 잘 타는 제 쪽은 조금 더 따뜻하게 갔어요 ㅎㅎ


테슬라 에어컨 조절





4. FSD 안 사도 충분하려나?


저희는 FSD 구독형 출시까지 기다릴지 말지 고민중인데요. 이 부분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

우선, 운전자 남편 후기에 따르면 오토파일럿만으로도 운전 피로도가 많이 개선 되었다고 해요.

고속도로에서는 진짜 거의 95%를 오토파일럿으로 운전했던 것 같아요.

다만, 앞 차량이 저속으로 갈 때 차선 변경하는 부분들이 있었지만, 주의를 한 번 씩 환기시키는 개념으로 오히려 좋았어요.

저희는 조금 더 지켜보려고 합니다!



번외로.. 부산 슈퍼차저 🧡


부산 슈퍼차저가 있는 파라다이스 호텔에 도착해서 뚱냥이(애칭) 밥 줬어요.

파라다이스호텔 VIP 주차장 입구에 차단기가 있고, 전용 VIP존으로 표시 되어 있지만 발렛요원 같은 분이 멀리서 열어주시는 것 같았어요.

열릴 때까지 시차가 조금 있습니다.

부산 테슬라 슈퍼차저 파라다이스 호텔 주차장
부산 테슬라 슈퍼차저 파라다이스 호텔 주차장


부산 파라다이스호텔 슈퍼차저는 이용자 분들이 많아요. 점거수수료나 대기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차내에서 대기 하셨다가 빼주는 것이 매너라고 하네요!

부산 테슬라 슈퍼차저 파라다이스 호텔 주차장
부산 테슬라 슈퍼차저 파라다이스 호텔 주차장


저희는 충전 하면서 바로 옆에 그랜드조선 호텔에 체크인 하고, 커피 한 잔 마시고 바로 왔어요.

시원한 차 안에서 충전을 대기하는 것도 더운 여름날 나름의 힐링이랍니다 ㅋㅋ

1시간 정도 걸리니 충전이 완료됐어요!

부산 슈퍼차저 테슬라 충전
부산 슈퍼차저 테슬라 충전



충전 비용은 리퍼럴 코드 덕분에 무료로 할 수 있었어요. ☺️✌️




부산 여행 중에는 연제 테슬라 센터(센텀 근처)에서 20분 정도 잠깐 충전했구요, 서울로 올라올 때는 여주 프리미엄아울렛에서 한 번 했습니다 (기장 갔다 오느라구 ㅎㅎ)





테슬라 모델Y 마련하고 첫 장거리 운전이었는데 아주 만족스럽게 다녀왔어요.

충전 때문에 구매를 망설이고 계시거나, 장거리 떠나기 어려운 분들께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아직은 신기하고 궁금한 테린이 차주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