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껄무새의 호주머니/해외주식

[미국주식] 더 싸게 사고, 더 비싸게 파는 꿀팁 (LOC, 종가 자동거래)

by 껄무새 2020. 12.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껄무새입니다. 🦜

 

미국주식 거래 유형 중 꿀팁으로 참고할만한 기능이 있어서 가져와봤어요.

바로 LOC 라는 '종가 자동거래' 기능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투자자가 원하는 금액 vs 종가를 비교해서, 둘 중 더 좋은 가격으로 매수/매도를 자동 체결해주는 기능이에요. 문장만 들었을 때 바로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서, 아래에 쭈욱 설명해볼게요. 

 

저 같은 멘탈 쿠크다스, 주식 초보자 분들이 활용하기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

 

 

 

미국주식 LOC 거래

 

 

 

*  *  *

 

[LOC 거래란?]

▸ LOC (Limit on Close) : 주식 종가가 지정한 가격과 같거나 유리한 가격일 때 체결되는 매수/매도 주문 

 
흠.. ?

좀 더 쉽게, 만약 음성인식으로 LOC 거래를 한다고 생각하고 설명하면 아래같을 거에요.


1. LOC로 '매수'할 때
- “나 애플 $100 이하로 떨어지면 살래. 오늘 장 마감까지 보고 종가(장 마감 시 최종가격)가 더 낮으면, 그걸로 체결해줘”

   → (If, 애플주식 종가 $99 → $99 매수 체결)

       (If, 애플주식 종가 $100 → $100 매수 체결)

       (If, 애플주식 종가 $101 → 미체결)


2. LOC로 '매도'할 때
- “나 테슬라 $800 아니면 안 팔꺼야. 오늘 종가가 이 가격이거나 더 높아지면, 더 높은 가격에 팔아줘”
→    (If, 테슬라 주식 종가 $799 → 미체결)

       (If, 테슬라 주식 종가 $800 → $800 매도 체결)

       (If, 테슬라 주식 종가 $850 → $850 매도 체결)



 *LOC는 장중 가격과 관계 없습니다. 장중에 희망가격에 도달했어도 거래는 체결되지 않아요. 

 

 

[예약주문과 LOC 거래의 차이]

<예약주문>은 지정한 금액에 도달했을 때 별도의 선택권 없이 거래가 되지만, <LOC 거래>는 내가 지정한 가격과 종가를 비교해서 더 유리하게 거래해준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에요. 똑똑한 야행성 비서라고 보면 되겠죠? 

-

 

[LOC 거래가 왜 필요하죠?]


LOC 왜 필요하냐구요? 

미국주식 장은 한국시간으로 새벽 6시에 마감되죠. 올빼미족이나 아침형인간이 아니면 장 마감을 지켜보기 힘든 구조에요. 우리는 대부분 아침에 출근해야하니까요,,,,

그런데, 프리장이나 초반에는 엄청 오르다가 장 마감 때 쭈루루룩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저도 초저녁에 지켜보다가 낮은 가격에 매수한 다음 자고 일어났더니, 종가가 훨씬 낮아서 속상했던 적이 많답니다 ㅠㅠ 그럼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은 비싸게 매수할 확률이 높은..건가...? 😇

 

또 반대로, 장 시작하고 팔았는데 종가에서 팍 올라가버려있으면 속상하겠죠?

 

따라서, 사고싶은 종목을 며칠 지켜보다가, 장 마감에 좀 빠지는 구조다.. 싶으면 매수할 때 LOC 기능을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려요.

 

 

[LOC 거래 방법]

아쉽게도 모든 증권사에서 LOC 거래를 제공하지는 않아요 ㅠㅠ

다행히, 제가 쓰는 증권사 중에서는 얼마 전 신규계좌를 개설한 키움증권은 LOC 거래 서비스를 제공해요. 

 

[키움증권 해외주식 주문 종류]

키움증권 해외주식 주문 종류

 

영웅문S 주문 메뉴에서 한 번 살펴볼게요.

 

  주식주문 > 매수/매도 선택 > '종류'에서 LOC 선택LOC 기준 가격과 희망수량 입력.

 

 

 

     참 쉽쥬? 이렇게 걸어놓고 푸욱 자고 일어나면 내 잔고의 운명이 결정되어 있을 거에요. 

 

Q. 제가 쓰는 증권사에는 LOC메뉴가 없어요 ㅠㅠ

그럼 다른 증권사들은 호구 당해야할까요 ? 

미래에셋대우 등 다른 증권사들에서는 '마감 전 30분 예약주문'을 통해서 LOC와 유사한 거래를 할 수 있어요. 

LOC 처럼 완전한 장 마감 분,초와 맞출 수는 없겠지만 나름 합리적인 거래를 할 수 있는 수단인 것 같아요 😃

미래에셋 종가 거래 예약주문 (장마감 30분 전)

 

 

 

[LOC 거래 이용 꿀팁]

투자 유형에 따라 LOC 거래를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1) 매도는 프리장에서, 매수는 LOC 종가로 거래.

- 프리장(프리마켓)이 주로 상승폭이 크니, 매도할 종목은 프리장에서 털어버리고,   

- 매수할 종목은 LOC 기능을 이용해서 이 정도거나 이것보다 싸면 내가 사겠다 싶은 가격에 걸어놓고 자는 것

 

2) 적금식으로 주기적인 투자를 할 때 

매 월 같은 날(월급날), 매 분기, 매 연말 등등 주기적으로 투자하는 적립식/적금 투자자 분들에게도 LOC 기능이 좋아요. 시장의 등락과 무관하게 매 달 같은 날 내가 지정한 가격 또는 시장이 그 보다 낮은 가격에 도달할 때 더 유리한 쪽으로 매수를 해주니까요. 

 

 

**주의사항**

>이것은 흔한 예시일 뿐, 모든 시점과 모든 종목에 적용되는 꿀팁이 아니랍니다. 꼭, 꼼꼼하게 분석해보시고 충분히 지켜보시면서 거래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거 아시죠!!

 

>또한, LOC는 장중가격과 상관이 없습니다. 장중에 원하는 가격에 도달했어도 거래는 체결되지 않아요. 종가랑만 비교하기 때문입니다. LOC 설정금액에 미달하면 거래가 되지 않아서 안타까운 일도 생기겠죠? 기준가격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할텐데, 이건 참 어려운 일이네요 ^^; 

 

 

*  *  *

 

 

 

여기까지, 미국주식 더 싸게사고, 비싸게 팔 수 있는 꿀팁! LOC 거래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틀렸거나 더 좋은 정보가 있으면 꼭 알려주세요~

 

 

구독&댓글 남겨주시면 성은이 망극하겠사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