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껄무새의 호주머니/부동산, 재개발

[재개발] 흑석 11구역 관리처분계획인가 확정('22.8월), 10월부터 이주!

by 껄무새 2022. 8. 17.
반응형


흑석11구역 관리처분인가 소식 썸네일


흑석11구역 관리처분인가 확정 소식


흑석뉴타운 재개발 구역 중 하나인 흑석 11구역이 드디어 관리처분인가를 받았습니다. 2022년 8월 18일(목) 일자로 고시될 예정입니다!

흑석11구역 관리처분계획인가 처리안내문(동작구청)



사실 흑석11구역 관리처분인가 목표는 '22년 5월이었으나, 소폭 지연되었습니다. 제가 부동산에 알아볼때만 해도 관리처분인가 시점 고려해서 3월 이전까지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치라고 했었거든요.

실제로 동작구청에 관리처분인가 신청은 '22년 3월에 목표대로 했지만, 대선/지방선거 등으로 소폭 늦춰지더니 결국 8월에 이렇게 관리처분인가가 나게 되었네요. ㅎㅎ 그래도 다른 재개발 구역들에 비하면 큰 잡음 없이 짧게만 지연되고 결국 관리처분인가 났다는 사실에 기쁩니다.

재개발 투자하시는 분들은 언제나 예상치 못한 리스크에 대비하고 이너피스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걸 이번 기회에 또다시 느꼈답니다. ㅎㅎ



관리처분인가 이후 이주 시작 시점


관리처분인가 소식은 일단 희소식입니다! 조합원간 권리관계가 정리되고, 재개발 계획도 최종 확정되었다는 뜻이거든요. 관리처분인가가 나면 보통 1년 안에 이주/철거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흑석11구역도 10월부터 이주를 시작할 계획이에요. 입주까지는 통상 5-6년을 본다고 하니 2027-2028년쯤이 되겠네요. 흑석11구역은 18년 1월 24일 이후 사업시행인가 받은 지역이기 때문에 관리처분인가 확정 후에는 전매가 제한됩니다. 거래 가능한 물건은 1주택자 매물이 대부분일텐데, 매도자의 양도세가 늘어나기 때문에 매매가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에요.

관리처분인가 전까지 계약과 잔금을 서두르는 이유도 이것 때문이죠. 찾아보시면 흑석11구역 매물은 이제 거의 없을겁니다ㅎㅎ (최근 매물보니 프리미엄이 9-10억 하네요)
흑석11구역 포함 흑석뉴타운 재개발 추진 현황 흑석11구역은 1,500세대 규모의 재개발 단지이고, 시공사는 '대우건설', 아파트 브랜드는 써밋더힐로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물론 대우건설이 중흥에 인수되면서 네이밍 변경될 여지도 있을 것 같습니다.)

흑석11구역 대우건설 써밋더힐 조감도



이 외 흑석 뉴타운 재개발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면, 4구역~8구역까지 총 5개구역은 이미 재개발 완료되어 실거주중인 단지이며, 흑석3구역은 '흑석리버파크자이'라는 이름으로 '23년 2월 입주를 앞두고 있습니다. 몇 달 전까지는 아파트 내부 소재 정하고 조경 구성 등 세부사항 협의중이시더라구요.

흑석뉴타운 최근 소식으로 흑석9구역의 이주 소식도 있었는데요, 현대건설 디에이치 브랜드를 내건 9구역도 이주를 시작했습니다. 흑석9구역은 사실 '19년 10월에 관리처분인가를 받았는데, 조합 갈등과 시공사 재선정 이슈로 인해 관리처분인가 이후 거의 3년만에 이주를 한 케이스네요.. 그래도 입지깡패 구역이라 뭐 할 말은 없습니다 ㅎㅎ (이런걸 보면 재개발 투자는 정말 한치 앞도 모르고 리스크가 많은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흑석1,2구역 소식도 뉴스에서 꽤 많이 접한 것 같은데, 좋은 소식은 별로 없었던 것 같아요.. 1구역은 흑석역 초역세권에 입지최고이긴 한데 상가지분이 많아서인지 조합간 갈등이 좀 심한편 같구요, 2구역은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반대여론으로 이것저것 잡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에 비해 흑석11구역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는 구역이라고 하더라구요. 신탁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조합장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덜 하다고나할까요? 투명성이 어느정도 담보되는 것 같습니다.


기쁜 소식에 맞춰 날씨도 아름답네요~ 10월이주부터 착착 계획대로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더 많은 내용은 부동산/재개발 카테고리 참고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